메뉴목차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Kyung Hee Cyber University

서브메뉴목차

커뮤니티
  • 공지사항
  • FAQ
  • 체험수기
  • 포토갤러리

본문

체험수기 게시판입니다. 국제교류실 프로그램 참가생들의 수기를 모았습니다.

체험수기 글 내용
제목  2013학년도 KHCU 하계 어학연수 후기
작성자  국제교류실 조회  2336
작성일  2013.10.02


 

1. 캐나다 ‘위니펙 기술대학교’

 

“친절한 홈스테이 가정 통해 접한 캐나다의 다양한 생활 문화”

“현지생활에 적응할수록 영어회화 자신감 상승!”

 

 

 

 

  

■ 한국어문화학과 09학번 김정숙 학우

한국어 교사를 목표로 하는 나는 캐나다 현지에서의 외국어 수업을 들으며 이를 교사의 입장으로 바라보고자 노력했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통해 영어 실력도 늘리고, 교사로서 다양한 팁을 얻을 수 있었다. 수업 마지막 날 담당 선생님이 작성해 준 final process report는 감동적이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에 있어서 나의 수준 그리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대안을 제시해주었다. 각 학생들에게 그렇게 긴 장문의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더더욱 고마웠다.

어학연수 기간 동안 머물렀던 홈스테이를 통해 식사 문화, 여가 생활 등 캐나다의 다양한 생활 문화를 접할 수 있었다. 나의 호스트 패밀리는 내가 편히 머무를 수 있도록 항상 배려해주고,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나를 따뜻하게 맞아준 그들과 함께 한 많은 시간들을 생각해보면 캐나다에 또 하나의 가족이 생긴 것 같아 기쁘다.

 

 

외식농산업경영학과 10학번 이용학 학우

이번 어학연수는 나에게 아주 새로운 경험이였다. 그동안 아시아 국가 위주로 여행을 해왔던 터라 캐나다에서의 문화체험이 특별하게 느껴졌다. 내가 방문한 캐나다 위니펙은 넓은 평야가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함께 조그마한 시내가 인상적인 도시다. 주중 수업을 마친 후 위니펙 시내를 관광하고, 현지에서 사귄 친구들과 야구경기를 보러갔던 일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여유롭게 영어공부와 문화탐방에 집중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호텔경영학과 10학번 이지은 학우

무엇보다 영어공부에 집중할 수 있어서 보람찬 시간이었다. 영어의 기초가 많이 부족했는데 한국어 학원과는 달리 기초 및 완벽한 문장을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고 공부를 많이 할 수 있었다. 또한 글쓰기의 경우 주제를 정해주어 본인의 생각이나 의견들을 쓰도록 한 뒤에 틀린 문법이나 단어를 고쳐주고, 어려운 부분을 쉽게 풀어 알려주어서 좋았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영어 공부를 하면서 내가 놓치고 지나갔던 부분에 대해서 이번에는 정확히 짚고 넘어 갈수 있어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자산관리학과 04학번 차인호 학우

이번 어학연수를 통하여 얻은 성과는 외국인과 만나 어떠한 상황이 발생해도 두렵지 않다는 것이다. 혼자 처음 가는 골프장에 가서 혼자 부킹을 하고 카트를 빌리는 것은 물론, 현지 캐나다인과 함께 수월하게 대화하며 골프를 즐길 수 있었다.

현지 생활에 적응할수록 영어회화에 대한 자신감 역시 생겼다. 빠른 속도로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었다. 특히 영어문장에 대한 리듬, 단어 읽는 방법 등을 스스로 터득하게 되었을 때의 희열감을 잊을 수가 없다.

 

 

 

 

 

2. 중국 ‘북경공업대학교’

 

“기초도 몰랐던 중국어, 4주간의 집중 수업 통해 의사소통 무리 없이 가능”

“경극?서예 등 직접 경험하며 더 가까워진 중국 전통문화”

 

 

 

 

중국학과 10학번 김수민 학우

중국학 공부를 하면서 책에서만 접했던 것들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기에 이런 어학연수의 기회를 만들어 준 학교에 고마움을 느낀다. 나는 되도록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더 많은 것들을 배우기 위해 노력했다. 그 덕에 서예 및 경극 관람 등 중국의 전통 문화 체험 역시 해볼 수 있었다.

사실 회화 실력이 눈에 띌 정도로 늘기에는 다소 짧은 시간이었지만, 현지에서 중국어 수업을 들으면서 효과적인 공부 법을 터득했고, 다시 중국어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도 됐던 좋은 시간이었다.

  

 

한국어문화학과 10학번 나미경 학우

이번 여름 방학의 중국 어학 연수는 나에게 성장의 기회로 다가왔다. 일단 나의 중국어 실력이 크게 향상 되었음을 느낀다. 한국에서 중국어를 책으로만 공부하다가 직접 북경에서 중국인들과 4주를 지내다 보니 현지에서의 학습이, 그리고 외국어를 배우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새삼 확인하게 되었다. 특히 매일 잘 준비 된 짜임새 있는 수업 구성은 졸업 후 내가 외국인들에게 한국어 교육을 할 때 좋은 본보기 모델이 될 것 같다.

 

 

글로벌한국학 전공 12학번 윤희진 학우

처음 중국에서의 어학연수를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나는 중국어를 전혀 하지 못했다. 그러나 4주간의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의사소통 및 수업에서의 내용을 거의 이해할 수 있게 돼 개인적으로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단, 중국어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바로 문장 회화부터 배우게 되어 초반부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워낙 교재가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이렇게 단시간에 실생활에 필요한 언어를 배우고 구현할 수 있었던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없었던 것 같다. 매우 만족한다.

 

 

디지털미디어공학과 10학번 전예슬 학우

이번 하계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인들과 직접 대화함으로써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을 습득했고, 다양한 성조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법을 배웠다. 또한 한자를 익히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사람들과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었다. 지난 4주를 에너지 삼아 앞으로 더욱 더 열심히 중국어를 공부하고 싶다.

 

 

 

 

  

3. 말레이시아 ‘헬프 대학교’

 

“‘버디 프로그램’통해 다양한 외국인 친구들과 문화적 교감 나눠”

"말레이시아의 매력에 빠져 어학연수 이후에도 더 머물기로 결정"

 

 

 

 

 

중국학과 10학번 성지연 학우

중국에서 10년 간 주재 생활을 했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생활이 낯설지는 않았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 이번연수의 목적을 문화 체험보다는 어학 실력 향상에 두었다. 하지만 4주의 시간은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기엔 부족하다고 여겨져 아쉬움이 남았다. 또한 말레이시아란 나라에 대한 매력을 더 깊이 느끼게 되어 연수 기간이 끝난 후에도 조금 더 말레이시아에 머물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이번 연수를 계기로 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봄으로써 영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고, 말레이시아에서의 영어 공부 계획을 세워보는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

 

 

e-비즈니스학과 09학번 정효주 학우

이번 연수과정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프로그램은 ‘1:1 버디 프로그램’이었다. 현지 학생들과의 1:1로 매칭이 되는 버디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외국인 친구들과 교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지 친구들을 통해 말레이시아와 그 문화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고, 시내 관광 역시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할 수 있었다.

영어 실력이 다소 부족해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의 내용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의사소통도 쉽지는 않았지만, 부족한 부분들이 오히려 자극제가 되어 영어 공부의 의지를 심어주었다.

 

 

 

 

 ■ 미국학과 09학번 황봉경 학우

 버디 프로그램을 통해 말레이시아 학교의 학생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서 참 좋았다. 각자의 나라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크고 작은 문화적 차이를 알아

 갈 수 있었다. 특히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영어 실력을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다.

 

 

 

 

파일첨부  
체험수기 글 목록
이전글 2012학년도 KHCU 동계 어학연수_말레이시아 HELP University  2013.04.24
다음글 2013학년도 KHCU 교환학생 후기  2013.10.02
  • 목록

빠른메뉴

해외자매대학 및 기관
관련양식 다운로드
FAQ

TOP